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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야구구단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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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5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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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나는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 프로야구 구단이 더 이상 적자에 시달리지 않고 수익을 실현해 모 기업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경영으로 갈 수 있을 지에 대해 적고자 한다. 결국 이러한 정적인 동태와 프로축구의 인기상승, 영화, 게임, 누리망 같은 오락성을 지닌 상품들의 두각으로 인해 프로야구의 관중은 2003년도 현재 1995년도의 5,400,000 명에 비해 현저히 감소한 2,700,000 명에 그치고 있따 (표-1 참조)











이러한 상황에서 자연히 구단은 수익을 내기 보다는 매년 큰 규모의 적자를 내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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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프로스포츠는 경기라는 ‘核心(핵심) 상품’을 가지고 주변상품에 의해 포장되어 판매되는 서비스 산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따 서비스 상품으로서의 프로스포츠를 核心(핵심)상품과 보조제품으로 구분한다면 核心(핵심)상품은 경기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고, 보조제품은 경기장, 경기장 시설, 매점, 주차장 등 경기와 간접적으로 관련된 주변제품을 모두 포함한다. 1980년대 초반 프로스포츠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에서 멋진 플레이와 박진감 넘치는 승부로 어느 정도 팬들의 욕구에 부응하였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구단 노출, 즉 모 기업의 홍보 결과 에 우선을 두는 구단은 팬을 위한 경기를 펼치지 않는다. 동시에 고객, 즉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파악하지 못하고 근시안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것은 프로야구 도입초기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이다.
국내 프로스포츠 상품은 야구, 축구, 농구로 나눌 수 있따 그 중 프로야구는 20여 년간 국내 최고의 인기 프로스포츠로 팬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결국 프로스포츠는 팬들에게 오락성으로 접근하여 팬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어야만 한다. 여기서 나는 마케터의 입장으로 전술을 세우기 때문에 ‘核心(핵심) 상품’ 인 경기 그 자체에 대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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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야구구단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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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야구구단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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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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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야구구단의수



한국프로야구구단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프로스포츠는 고객에게 ‘재미’를 주어야만 한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 프로야구 구단은 구단의 홍보에 비중을 두고 근시안적 마케팅 결과 를 보기 위해 애쓸 뿐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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