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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리니코스]현대철학의 두가지 전통과 마르크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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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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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크와 흄은 인간의 지식에 근거를 부여하는 일은 본질적으로 경험적인 탐구라
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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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데카르트는 정신의 개념을 이성활동일 뿐만 아니라 감각 인상까지 포함하는 것

1. 칸트에서 헤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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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우리가 직...

1. 칸트에서 헤겔로

데카르트는 정신의 관념을 이성활동일 뿐만 아니라 감각 인상까지 포함하는 것
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우리가 직접 알 수있는 것은 우리의 의식의 내용뿐이며
믈질적 세계에 대한 지식은 우리 자신의 내적 상태에 대한 지식에 기생한다고
주장)인간의 정신은 육체로부터 절연되었고, 그 자신의 사유와 감각만을 확인할
수 있는 사적인 자아로 변형되었다. 게다가 그는
요인과 결과 사이의 필연적 연관이나 물…(skip)
설명
1. 칸트에서 헤겔로 데카르트는 정신의 개념을 이성활동일 뿐만 아니라 감각 인상까지 포함하는 것 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우리가 직... , [켈리니코스]현대철학의 두가지 전통과 마르크스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켈리니코스]현대철학의 두가지 전통과 마르크스주의
다. 이러한이동은 필연적으로 어떻게 우리의 외
부 세계에 대한 지식이 가능한가라는 문제를 제기할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기에그것은, 뉴턴이 자연철학의 영역에서 성공
적으로 이용했던 귀납적 방법을 정신의 연구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하는것이었
다. 그렇지만 지식의 영역을 단순히 인간 정신의 활동까지 포괄하는 것으로까지
확장시킴으로써 지식에 근거를부여하려 한 시도의 역설적 성격이 분명히 드러
난 것은 흄에게서다.

그는 반성에 경험으로부터 독립된 지위를 부여하지 않았고, 추론수단인 관념들
을 우리의 직접적인 감각인상의 빛바랜모사물로 간주하게 되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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