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리포트]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5:16
본문
Download :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hwp
여기서는 교수설계의 실행과정을 교수-학습의 의사소통의 실제적인 구현의 장으로 파악하고 관련된 지식을 제시하고 함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제 1절 교수-학습 과정과 의사소통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Download :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hwp( 58 )
교실내에서 결과 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또한 보다 결과 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법들이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개발되어왔다.
=>교수-학습의 의사소통 모형
레포트 > 기타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설명





[A+리포트]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순서
의사소통이론에 대한 교육공학적 활용의 전통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메세지의 전달과정을 다루고 있다아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메세지를 전달하느 ㄴ과정으로서 의사소통은 점차적으로 잡음, 피드백, 경험의 장 등의 다양한 槪念적 요소들이 통합되는 과정을 거쳐왔다. 일련의 교수 설계 활동의 연장선에 있느 ㄴ실행의 과정을 결과 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의사소통의 전개과정으로 살펴보려는 것이다. 따라서 이장에서는 교사의 수업활동이 실행되는 과정을 일종의 의사소통과정으로 파악함으로써 관련된 의사소통기술을 제시한다. 결과 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지적도에도 불구하고 예비교사들이나 일선 교사들이 의사소통을 위한 체계적인 이해나 연습기회는 거의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즉 설계의 결과를 직접 실행하여 보면서 학습자들의 반응을 수집하여 교수설계안을 改善하려는 관점에서 이해되었다. 따라서 실제적으로 어떻게 수업 혹은 강의를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상으로하여는 구체적인 지식이 제공되지 못하였다.
교수실행 - 의사소통의원리
다. 지금까지의 교수설계의 활동에서 실행의 과정은 주로 형성평가의 자료(資料)를 획득하기 위한 단계로 인식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