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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인즈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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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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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손’…(To be continued )


설명


케인즈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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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케인즈주의와_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국가는 중앙집권적인 것이 바람직하다. 위험, 불확실의 결과를 구제하는 일, 저축과 투자의 조절 등.
국가가 해야할 일은 자유경제가 잘 기능하는 룰(Rule)을 만드는 일, 시장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일, 그리고 시장에서 하는 일은 값비싼 일이다.
어디까지나 자유는 유지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떠한 目標(목표)실현을 위해서도 자유를 희생해서는 않된다
국가는 완전고용과 분배의 공정성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국가는 자유를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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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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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케인즈주의와 교육>


* 전후 - 80년대: 케인즈적 교육구조
정치적: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진전, 케인즈주의에 입각한 국가독점자본주의의 세계적 확대
→ 국가에 의한 유효수요 확대정책(노사간의 단체교섭에 의한 임금의 인상과 사회보장제도에 의한 간접임금의 지불 등을 통해 노동자계급의 구매력을 확대)
→ 케인즈주의적 계급타협체제 성립(국가의 경제개입, 자본가단체와 대중노조와의 계급타협/ 민주당과 노동당과의 지배연합/ 복지국가 등장)


* 케인즈주의 교육구조의 특징
① 교육의 대중적 확대
-교육평등에 대한 노동자 계급의 요구
-포드주의 대량생산체제에 따른 중등교육 노동력의 요청
→ 국가의 교육확대를 내용으로하는 교육복지정책추진
② 교육의 공공성 확립
교육의 운영: 국가적 차원에서 교육의 질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공교육구조 형성
관료제적 원리에 의해 운영
→부르주아 민주주의원리에 입각하여 국가의 공공성이 유지되는 교육구조 성립ㆍ발전


* 케인즈주의 교육구조 → 신자유주의: 시장원리, 교육의 공공성 약화

케인즈주의
신자유주의
완전고용의 실현과 분배의 불공definition 타파를 目標(목표)로 한다.
국가가 할 일은 국가에 의해 행해지지 않으면 어떤 개인에 의해서도 행해질 수 없는 것이다.
국가는 분권적 政府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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