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理論의 발달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6:17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_5065991.hwp
교육행정이론의발달사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법학행정레포트 ,
1>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
2. 행정관리론
3. 고전적 관리론과 교육행정
4. 고전적 관리론의 특징과 비판
2> 인간 관계론
1. 인간 관계론의 기본가정
2. 인간 관계론의 내용
3. 인간관계 접근론자들
4. 인간관계론과 교육행정
5. 인간관계론의 가정과 비판
3> 행동과학적 접근
1. 행동과학의 의의
2. 행동과학 이론(理論)의 내용
3. 조직행위론과 사회체제론
4. 행동과학과 교육행정
4> 1970년대 이 후
2. 행정관리론
: 전체 조직의 관리에 관심을 둠 -Henri Fayol, Luther Gulick, Max Weber
1)Henri Fayol 의 산업관리론 - 테일러가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연구한 데 비해 페이욜 은 관리자에게 관심을 두었다는 것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 산업조직에 관심을 두고 능률 향상에 노력한 것에서는 같다
⑴페이욜 경영관리과정이 보편적 요소 POOCCC
㉠계획(計劃, planning) : future(미래)를 예측하고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것
㉡조직(組織, organizing) : 인적, 물적 조건을 체계화 하는 것
㉢명령(命令, commanding) : 직원간의 업무활동을 유지하는 것
㉣조정(調整, coordinating) : 모든 활동들을 관련시키고 결합하는 것
㉤통제(統制, controlling) : 모든 것이 규칙과 명령에 따라 수행되었는지 확인
2)Luther Gulick
: 최고 행정가는 무슨 일을 하는가? 라는 질문에 페이욜의 기능을 확대시킴
⑴ 계획, 조직, 인사배치(staffing), 지휘(directing), 조정(coordination),
보고(reporting), 예산(budg…(투비컨티뉴드 )
,법학행정,레포트
교육행정 理論의 발달사
Download :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사_5065991.hwp( 29 )
설명
순서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理論의발달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