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 각 발달理論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characteristic(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23:49
본문
Download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각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hwp
-인간의 행동은 자연적이며, 행동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이러한 법칙을 觀察함으로 아동의 성장을 지시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
-주요한 원칙은 성공적인 행동 수정을 위해 보상과 벌을 사용한다.
기본전제
-행동과 발달을 지배하는 일반적인 원칙과 특성(特性)에 대한 철학이며 이론(理論)이다. 행동주의 이론(理論)에 따르면 Task 를 잘 해 온 아이에게 매번 보상을 해 주었을 경우, 매번 Task 를…(drop)
다. 즉, 외적으로 觀察 가능한 인간의 행동만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④ 구체적 예
교사가 Task 를 내 주었는데 Task 를 잘 해오지 않는 아이와 매번 해 오는 아이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모델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항상 아동을 觀察하여야 한다.
-행동주의를 설명(說明)해주는 몇 가지 기본가정들(동기, 주의, 보유)
대표적인 학자: 파블로프, 왓슨, 숀다이크, 스키너 등등..
보육 및 교육 호로그램
-교실環境(환경): 계획된 일련의 방법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구조적으로 설계된다 잘 디자인된 교실環境(환경)은 아동들이 Task 와 교구에 집중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은 연령적으로 적절, 다양한 발달상의 차이를 모두 포괄해야 한다.
-교사: 觀察자, 계획자, 가르치는 자, 평가자 등의 다양한 역할. 한발짝 물러서서 잘 계획된 학습環境(환경)을 조화롭게 하는 역할을 한다.레포트/사범교육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 각 발달理論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characteristic(특성)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각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각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사범교육레포트 , 성숙주 행동주 구성주 이론 각 발달이론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 특성
성숙주,행동주,구성주,이론,각,발달이론,따른,영유아,교수학습과정에서,특성,사범교육,레포트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理論, 각 발달理論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characteristic(특성)
설명




Download :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 각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hwp( 13 )
순서
성숙주의 , 행동주의, 구성주의이론(理論)과 예
아동발달 이론(理論)에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이론(理論)이 있다 이들 이론(理論)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 발달이론(理論)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특성(特性)을 유아들의 놀이 또는 활동상황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행동주의
이론(理論)적 배경
유아의 발달에서 최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외적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교구는 쉽게 사용하도록 배치, 흥미영역은 아동들이 즉각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