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9:03
본문
Download :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hwp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 (청소년 심리적안녕 인지적요인 ) ,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 심리적안녕 인지적요인
Download :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hwp( 80 )
청소년,심리적안녕,인지적요인,인문사회,레포트
설명






youth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 (youth 심리적안녕 인지적요인 )
국문초록 --------------------------------------- ⅰ
목차 ------------------------------------------- ⅲ
표 목차 ----------------------------------------- ⅳ
그림목차 ------------------------------------------ ⅴ
서 론 ------------------------------------------- 1
1. 연구의 당위성 1
2. 연구목적 2
theory(이론)적 배경 -------------------------------------- 4
심리적 안녕감 4
스트레스 5
未來에 대한 기대 7
자기제시 전술 7
내외 통제성 10
연구방법 및 절차 --------------------------------- 13
연구대상 13
측정(measurement)도구 13
절차 16
본 연구의 예상 결과 16
결과 ------------------------------------------- 19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characteristic(특성) 19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예언변인의 차이 19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스트레스와 안녕감의 차이 27
예언변인들, 스트레스, 및 안녕감간의 관계 29
conclusion(결론) 및 논의 ----------------------------------- 34
reference --------------------------------------- 36
영문초록 --------------------------------------- 40
부록들 ----------------------------------------- 42
부록 1. 심리적 안녕감 척도 43
부록 2. 스트레스 척도 44
부록 3. 내외 통제성 척도 45
부록 4. 자기제시 전술 척도 47
부록 5. 未來 사건의 기대 척도 52
일반적으로 靑少年(청소년) 기는 급격한 생리적 變化(변화)를 경험하기 처음 하는 중학교 연령단계의 "초기 靑少年(청소년) "기와 고교 및 대학시기의 "靑少年(청소년) 후기"의 두 가지 단계로 구분(김종서·남정걸·정지웅·이용환, 1983)하는데 이 시기에 靑少年(청소년) 들은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한 폭넓은 세계와 접촉하면서 관심의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만나게 된다 靑少年(청소년) 기는 흔히 '심리적 격동기' 혹은 '질풍노도의 시기'로 표현되고 있듯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내적 갈등이 많은 시기로 알려져 있다 靑少年(청소년) 기는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큰 變化(변화)가 동시에 일어나게 됨으로써 이에 adaptation(적응) 하는 능력이 크게 중요해지며, 정신적인 스트레스 또한 높아진다. 이길홍(1983)에 의하면, 이 시기에는 강박관념, 진학의 고민, 학과선택의 …(To be continued )
순서
youth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된 인지적 요인들에 관한 탐색연구
레포트/인문사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