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定義) 철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3 05:40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hwp
교육과정의(定義)철학적기초최종
설명
교육과정의(定義) 철학적 기초에 대한 글입니다.
물론 이러한 관점들은 일반 철학의 분야와 관점들을 바탕으로 구성된다된다. 특히, 교육과정이라는 다소 특별한 활동을 대상으로 할 때, 그동안 간직해 온 철학적 관점들을 취하며 행동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없다. 여기서는 20세기 전반기에 형성된 네 가지 교육 철학적 관점들을 introduction한다. 그러나 교육철학적 관점은 이러한 바탕 외에 교육 문제를 둘러싼 시대 및 사회적 property(특성)을 반영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신념을 확인하기 위하여 그들이 어떤 교육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를 밝히는 것은 중요하게 생각된다된다. 에를 들어 실용주의 철학적 관점을 견지하는 사람도 교육문제에 있어서는 관념론자나 실재론자의 입장에 서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활동의 성격을 說明(설명) 하기 위해서는 일반 철학의 분야와 주류가 되는 몇 가지 사조에 근거하기보다 교육이라는 문제를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관점에 의거하여 分析(분석)•검토하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 이들 관점들을 교육철학적 관점이라고 부른다.교육과정의철학적기초최종 ,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다. 관념론적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교육과정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과 그 활동의 산물은 실용주의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는 분명 다를 것이다.
하지만 전문적인 철학자가 아닌 교육자들이 하나의 철학적 관점을 일관되게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실용주의에 있어서는 진리도 인간의 경험 속에서 발달하고…(skip)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글입니다. 마찬가지로 실재론을 신봉하는 사람들과 실존주의 입장을 견지하는 사람들 간에도 교육과정 활동의 방향과 성격 면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교육과정의(定義) 철학적 기초
Download :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hwp( 86 )






,인문사회,레포트
Ⅰ.서론
Ⅱ.철학과 교육과정
1. 철학적 요구와 현실적 생활
2. 철학의 교육과정 구성
3. 교육과정 설계자의 철학
Ⅲ.철학적 지식의 교육학적인 응용
1. 형이상학
2. 인식론
3. 가치론
4. 논리학
Ⅳ.교육사상의 철학적 이해
1. 이상주의
2. 실재론
3. 실용주의
4. 실존주의
Ⅴ.20세기 교육철학적 관점
1. 진보주의
2. 항존주의
3. 본질주의
4. 文化(문화)적 재건주의
Ⅵ.conclusion
※reference
Ⅴ.20세기 교육철학적 관점
이상과 같은 철학적 관점들은 교육과정 활동과 그 산물의 형성에 큰 effect(영향) 을 미친다. 이러한 관점들은 교육이나 교육과정 활동에 관여하거나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큰 effect(영향) 을 주고 있다
1. 진보주의
20세기로 넘어오면서 진보주의자라고 알려진 많은 교육자들은 전통적인 교육과 정면으로 대립하게 되었고 제일 처음으로 이들과 대립한 사람이 진보주의적 교육과 실용주의철학을 이용한 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