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4:05본문
Download : 청소년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hwp
이는 세상에 대한 사고가 구체적 방식에서 추상적 방식으로 change(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youth기의 초기에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아동기적 행동도 많이 나타나지만, youth기 중반부터는 인지적 기능이 논리적 기억의 발달, 추상적 사고의 발달, 이상의 발달, 형식추리의 발달, 문제해결 사고의 발달, 비판적 사고 등을 나타나며, 이 시기의 많은 사고들은 성인과 더욱 유사해지고 아동의 사고와는 다르게 change(변화)한다.
아동기 말기부터는 구체적 사물에 마주향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하다가 youth기에 들어서면 논리적 槪念에서 추상적 槪念으로 조작할 수 있게 된다 그 후 다시 추상적 사고가 발달되면서 개개의 사실이나 현상뿐만 아니라 상호 논리적 관계나 법칙성을 파악함에 따라 그 대상의 본질도 이해하게 된다
youth기에는 순수한 논리적 관계나 구조적 관계가 파악되면서 이에 따른 형식적 추리가 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인지단계에 도달한 youth은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들을 사고할 수 있고, 가설적 차원에서 추론할 수 있으며, 비유와 은어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기의 추론과정이나 논거의 준거를 반성하는 능력도 갖게 되며 논술력도 체계화된다
II. 상상력 발달
상상이란 과거의 지각적 경험에 의해서 생성된 data(資料)를 객관적 제약을 받지 않고, 재구성하는 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상은 구체적 심상의 내용…(drop)
靑少年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_hwp_01.gif)
_hwp_02.gif)
청소년기,인지발달,사고발달,상상력발달,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Download : 청소년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hwp( 22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청소년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 청소년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기 인지발달 사고발달 상상력발달
다. 어린아동들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사물에 마주향하여 만 그러할 수 있는 반면, youth들은 추상적인 槪念을 조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youth기의 인지적 발달은 그들이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등과 상호 역동적인 관계에서 발달해 가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하다.
I. 사고발달
youth기 동안 발생하는 인지능력을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change(변화)하는 과정이라고 기술했다.
youth기 인지발달(사고발달, 상상력발달)
youth기의 인지발달은 아동기의 적극적 발달에 이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며 인지과정에 극적인 change(변화)가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