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스팸 유통상황 및 해소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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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서론
1-1. 정보화와 이메일
1-2. 스팸메일의 definition
2. 스팸의 유통동향과 결점
2-1. 스팸메일의 유통동향
2-2. 스팸메일 수신유형과 피해유형
2-3. 스팸메일에 의한 침해 법익
2-4. 스팸메일에 대한 규제의 결점
3. 국가의 기본과제課題와 규제의 피료썽
3-1. 국가의 기본과제課題
3-2. 규제의 방법
4. 스팸메일 감소方案
4-1. 스팸규제(옵트인 / 옵트 아웃)
4-2. 어린이 전용 도메인(~@~.kids.kr) 도입
4-3. 자율규제방식으로서 ISP(ESP)의 권리부여
4-4. 법제동향
5. 맺는 말
그러나, 이러한 기본권도 국가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률로써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국민의 기본권을 제약할 수 있도록 규정하여(헌법 제37조) 국가에 의한 사회규제의 근거를 두는 한편, 헌법 제119조는 경제질서에 있어 개인과 기업의 경제상의 자유와 창의를 존중함을 기본으로 하되,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위하여 국가로 하여금 경제에 관한 규제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헌법의 정신에 의할 때, 현대정보화 국가는 사회규제에 의하든 경제규제에 의하든 사이버질서의 혼란을 예방⋅제거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 메일을 주고받도록 하여 개개인의 자유로운 인격발현을 이룰 수 있도록 할 의무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3-2. 규제의 방법
스팸에 대한 법적⋅규제적 측면에서는 통상 두 가지의 方案이 논의될 수 있다 즉, 법적인 측면에서는 결과발생에 대한 행위자 고의⋅과실을 전제로 형사상 책임을 묻거나 손해배…(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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