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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심청가 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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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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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자체가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곳에 있는 관객들과 호흡하며, 무대가 세트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공연장 자체가 하나의 큰 무대이며, 그곳에 있는 관객 또한 공연의 참여자라는 사실을 처음으로 깨달았다. 공연을 보러 가기 전부터 얼마나 오래할까, 지겹지는 않을까, 행여 졸지는 안을까 등등 부끄러운 생각들을 가지고 갔었다. 심청가 사설이 나왔는데 정말 많은 분량이었다. 심청가는 효가 그 주제이지만, 그 이면에는 유.불교의 틈바구니에서 고민하는 인간상을 부각시키고 있는 작품이라고 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기억이 난다. 심청가 내용이야 익히 알고 있었지만 판소리로는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관람석에 앉아서 팜플렛을 읽어보았다. 이것을 다 어떻게 외웠을까하는 어리석은 생각이 들게 할 정도로 많은 분량이었다.
오늘의 공연의 title proper(제목)은 심청가(강산제 중 성창순 바디)였다. 우리의 것인데도 그동안 무관심했었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계속 연습을 하니 어느 정도 비슷하게 나왔다. 처음으로 해보는 추임새에 약간은 멋쩍은 감이 있어서 쉽게 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이러…(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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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처음에는 추임새를 왜 하나 생각했는데 공연을 보고 나서 추임새를 함으로써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워 주고 소리의 강약에 따라 추임새도 강약을 조절해 소리를 보충해주는 역할도 하고 북가락을 skip하고 추임새로 대신하기도 하고 고수가 아니리를 할 때 특히 고수는 추임새로써 이에 답을 하게 되는데 이것은 마치 상대역의 대사처럼 쓰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판소리 심청가 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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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교양 수업을 들은 덕분에 판소리라는 것을 처음 공연으로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공연이 처음 되고 관객들을 위해 핏대를 세워 창을 했는데 그 모습에서 장인 정신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신기한 것은 공연 처음 후 시간이 갈수록 관객들의 反應(반응)이 점점 더해져 많은 이들이 판소리에 맞춰 `얼 쑤`, `좋--다` 등의 추임새를 넣어주었는데, 타 문화의 공연에선 볼 수 없는 새로운 것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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